본문 바로가기

Route46/ETC

갱신기간 경과한 2종보통 면허증 과태료 내고 갱신하기 & 영문 면허증 발급 하기

반응형



작년 초였나... 운전면허증 갱신하라는 통보를 받았었는데, 나중에 갱신해야지 하며 미뤄버렸었다. 그렇게 어영부영 지내다가 은행 온라인뱅킹에 회원가입을 하려고 신분증 인증을 하는데 유효하지 않은 신분증이라는 오류가 떡하니 떠서 깜짝놀라 확인해보니 면허증 유효기간이 한참이나 지나있었다. 좀 더 지나면 면허정지, 면허취소까지 될 수 있다고 하니... 깜짝놀라서 부랴부랴 면허증 갱신하러 강남 운전면허 시험장에 다녀왔다.

삼성역에서 걸어서 5분정도 거리에 위치한 강남 운전면허 시험장. 나는 독학으로 면허를 땄는데, 10년 전 도로주행 시험을 여기서 봤었다. 딱 10년만에 다시 왔네.

참고로 면허증 갱신은 경찰서에서도 가능하지만 경찰서에서 갱신 신청을 할 경우 2주정도 소요된다. 운전면허 시험장에서는 당일에 바로 발급되니 운전면허시험장이 너무 멀리있지 않다면 경찰서보다는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는 것을 추천!



2종보통 면허증 갱신은 강남운전면허시험장 1층에서 가능하다.

1층에 들어가면 가운데에 신청서 쓰는 곳이 있는데, 여기서 2종 갱신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증명사진도 붙여야하니 면허증용 증명사진(3.5cm * 4.5cm, 모자없는 상반신 사진)도 꼭 준비해야한다. 상단의 영문운전면허증에 체크하면 영문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별도 증이 나오는게 아니고 면허증 뒷면에 영문기재만 찍히는거고, 해외 50여개국에서 별도 국제면허증 없이 운전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참에 발급받아보기로.

그리고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된다. 내 앞에는 30명 정도가 있었는데 워날 줄이 금방금방 빠져서 15분 정도만 기다리니 내 차례가 왔다.

차례가 되면 창구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발급수수료는 10,000원이고, 나는 갱신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과태료가 추가로 청구되었다ㅠㅠ
과태료는 20,000원이고 1주일내 사전납부하면 16,000원으로 경감된다. 발급수수료는 카드결제가 가능하고 과태료는 계좌이체만 가능하다.

창구업무는 5분도 안돼서 끝나고, 제일 왼쪽의 면허증 발급받는곳에서 잠시 기다리면 방금 뽑힌 따끈따끈한 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 처음 보는 영문면허증도 꽤 멋지네 ㅎㅎㅎ

이렇게 30분도 안걸려서 면허증 갱신이 끝났다. 이렇게 금방되는걸 미루다가 과태료로 쌩돈이 나갔으니 너무 아깝다ㅠㅠ 다음번에는 기한 맞춰서 잘 갱신해야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