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ute46/ETC

[자격증]SAS Base Programmer 자격증 소개/ 접수하기/ 합격 후기/ 덤프 다운로드/ 준비 방법

반응형

[자격증]SAS Base Programmer 자격증 소개/ 접수하기/ 합격 후기/ 덤프 다운로드/ 준비 방법


통계학을 전공한다면 한 번쯤은 접하게 되는 패키지인 SAS.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SAS에도 자격시험이 있다.

SAS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을 응시함으로써 본인의 SAS 활용 능력을 증명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은 SAS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내용.

크게 두 가지로 나오는데 SAS Foundation범주는 SAS를 얼마나 잘 다루는지를, SAS Analytics범주는 SAS이용해 얼마나 분석을 잘 하는지를 보는 시험이다.

오늘 소개할 자격증은 SAS Foundation에서도 기본적 자격증에 속하는 SAS Base Programmer for SAS 9.



1. 자격증 소개

SAS Base Programmer 자격에 대한 설명.

설명에서 볼 수 있듯이 데이터 핸들링, 프로시져, SAS 코드 문법 등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즉, SAS를 '활용'해서 결과물을 이끌어내는 능력이라기보다는 SAS자체를 잘 다룰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라는 것.


먼저 SAS측에서 제공하는 예제를 살펴보자.


이러한 문제를 60~65문제 풀어야하고, 그 중 주관식 문제도 두 세 문제 정도 나온다.

시험은 기본적으로 CBT로 120분 동안 진행되고, 70%이상 맞으면 합격이다.


2. 접수하기

SAS홈페이지(https://www.sas.com/ko_kr/home.html)에 접속한 후 Learn SAS탭을 누른 후 Certification 아래의 시험 등록을 누른다.


그러면 시험일정이 나온다.

시험은 보통 한 달에 한 번 꼴로 진행되고, 응시 신청 가능일부터 접수가 가능하다.

단, 수강신청처럼 선착순 마감이니 자격증 취득이 급하다면 신청 가능일 아침에 접수 열리자마자 신청하는 것을 추천!

시험 신청을 클릭한다.


만일 시험 자리가 있으면 시험일자가 뜨고, 마감되면 일자가 뜨지 않는다.

접수를 완료하면 시험료를 바로 결제할지, 아니면 시험 당일에 현장결제할지 선택할 수 있다. 본인 편한대로 선택해주면 된다.

아참, 대학생이라면 증빙서류(재학증명서) 제출시 50%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3. 합격 후기

이건 합격증!

인쇄한걸 사진찍은거라 조금 흐릿하다ㅠㅠ


합격시 피어슨뷰(http://www.pearsonvue.com/sas/)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코어 리포트.

내 경우는 서울센터에서 시험을 봤다.

준비기간이 짧아서 조금 걱정했는데, 공부했던 덤프에서 거의 다 나왔고, 처음보는 문제도 유형이 새롭지는 않아서 90점으로 여유있게 합격했다.



4. 준비 방법

이 포스팅을 읽는 분들이 아마도 가장 궁금해할 사항일텐데,

사실 SAS Base 준비방법은 정말 별거 없다.

SAS Base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덤프(Dump)라고 불리는 연습문제만 공부하면 그 안에서 80%정도 출제된다.

심지어 어떤 문제는 숫자도 안바뀌도 나오기도 할 정도...

나는 1주일 정도 덤프만 반복해서 공부했다.

왜 이런 답이 나왔는지 유추해보고, 그래도 잘 모르겠는 문제는 그냥 외워버렸다.

물론 나는 전공이 통계학이기 때문에 SAS가 어느정도 친숙하지만, 데이터핸들링쪽은 생소하기 때문에 제로베이스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학부에서는 거의 분석 위주라 csv형태의 데이터를 import해서 바로 분석 procedure를 수행하곤 했기 때문에...)



5. 덤프 다운로드

SCBP_A00-211.pdf

200문제정도 되는 분량인데, 이 안에서 거의 다 출제된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100문제 정도만 보고 가도 충분할 듯.

공부해보면 알겠지만 비슷한 유형이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SAS Base Programmer합격 기원합니다!



(하트를 눌러주시면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